집짓는과정:기초공사 중 줄기초

줄기초 (Line Basics)

기초공사는 전체 바닥에 철근을 깔고 콘크리트 타설을 하는 매트기초(통기초) 가 있고 옹벽주변에만 철근을 깔고 콘크리트 타설을 하는 줄기초가 있습니다. 기둥 구조의 경우 기둥 부분마다 별도로 기초(방석기초)를 하는 기초도 있습니다. 이때 생긴모양이 방석과 같다 하여 방석기초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줄기초는 지내력이 전체적으로 고른 경우에 매트기초는 지내력과 지반에 불균형이 있을 경우에 사용하는데 구조설계시 검토하여 설계사가 결정을 하게 되죠.

모든 기초의 공통된 사항이지만 터파기시 수평을 제대로 맞춰주어야 기초 두께가 일정하게 시공됩니다. 줄기초의 경우 매트기초보다 공정이 많아 노무비가 증가하게 되는데요..이에 반해 매트기초는 노무비는 절감되나 재료비가 상승하게 되어 경험에 비추어 볼때 공사비는 줄기초나 매트기초나 비슷한 양상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수는 항상 있으므로 정확한 물량산출을 하여 비교 검토해야 겠지요^^

매트기초는 외부를 거푸집으로 막고 철근배근후 콘크리트 타설을 하면 바로 본 건물 조성작업을 하게 되지만 줄기초의 경우 1차 기초를 만든 후 2차로 기초 옹벽을 세우고 되메우기를 한 후에 3차로 1층 바닥 철근배근을 한후 콘크리트 타설을 하고 난 후에 본건물 조성작업을 하게 되므로 매트기초에 비해 2번의 공정이 더해집니다.

매트기초로 할것이냐 줄기초로 할것이냐는 위에서 말했듯이 지내력에 따라 설계사가 결정하게 됩니다. 줄기초 공사과정은 아래 공사사진을 참고하십시오

공사를 하다보면 공사비의 증, 감 요소가 많지요. 일반적으로 공사비를 물어볼때 평당 가격을 따지는데 똑같은 건물을 지을때도 주변 환경에 따라 공사비의 변동이 생겨 똑같을 수가 없듯이 평당 공사비는 예산을 잡기위한 추측일뿐 정확한 공사비가 아닙니다. 평당 공사비로 공사계약을 한 후 공사를 하다보면 다툼의 소지가 많고 피해는 고스란히 건축주에게 돌아갑니다. 정확한 적산후 적정한 견적을 제시하는 업체에게 공사를 맡겨야 다툼의 소지도 없고 건물의 질도 올라가게 됩니다.

 

전원주택집짓기 / 주택시공 / 공사견적 / 건축적산

전원주택신축시공전문회사 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입니다.

건축주가 만족하는 집
설계자가 만족하는 집

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은 전원주택, 주문주택 시공회사로
같은 조건에서도 질 좋은 건축물을 만들어 드립니다.

건축주가 편안하게 맡길 수 있는 회사

내집짓는 마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이디포 건설은 건강한 주택건설에 힘쓰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