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는과정 중 기초공사 독립(방석)기초

방석기초
방석기초

철근콘크리트공사 : 독립(방석)기초 [individual footing, 獨立基礎]

줄기초와 매트기초 그리고 이번에 소개할 독립기초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건물의 기초는 아래와 같이 3가지입니다.
1. 매트기초 -> 온통기초라고 합니다.
2. 줄기초
3. 독립기초 -> 방석기초라고 합니다.

건물의 하중의 전달은 기초면적과 접지면적이 클수록 유리하므로

매트기초 > 줄기초 > 독립기초 순으로 유리합니다.

내력 벽체 구조는 매트기초 또는 줄기초를 적용하고 기둥 구조는 매트기초 또는 독립기초를 적용합니다.

건물의 전체하중과 지반 지내력을 비교하여 기초 형식이 결정되면 지반이 약할수록 접지면이 큰 매트기초를 적용하고 지반이 강할수록 줄기초를 적용합니다.

공사비는 매트기초의 경우 재료비는 증가하나 노무비가 절감되고 줄기초는 재료비는 절감되나 노무비와 장비대가 증가하게 됩니다.

재료비+노무비+경비를 합한 총 공사비를 비교해보면 소규모 건물의 경우는 매트기초가 저렴하고 대형건물의 경우는 줄기초나 독립기초가 비용절감이 됩니다.

소규모 주택의 경우는 공사기간이 짧고 공사비용의 효율과 지내력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매트기초로 시공하는것이 유리하죠. 작은 공사에서 지내력 측정비용까지 지출하면서 공사하는 건축주는 드문 경우입니다. 물론 비용이 들더라도 모든 절차를 거쳐 주택을 잘 짓는것이 바람직하겠지만요…^^

싸게만 집을 짓겠다는 건축주들에게는 이런 간접비용은 사치로 여겨지겠죠..;

다만 동결심도를 고려하여 통상 1층바닥 높이를 400mm이상으로 기초두께까지 1,000mm ~ 1200mm 이상 되므로 비현실적인 부분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테두리보를 줄기초로 하고 내부바닥은 매트기초로 한 조합형태로 공사를 많이 합니다. 내부 흙다짐을 충분히 하면 경제적인 공법입니다. 요즘 많이 활용되는 공법이죠^^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독립기초는 1개의 기둥에 1개의 푸팅으로 지탱하는 기초입니다. 저면의 형상은 정방형, 장방향 또는 사다리형이 많은데 독립 기초에는 정6각형, 정8각형, 원형등을 널리 사용합니다. 독립기초의 푸팅을 현장에서는 ‘방석’이라고도 불러 방석기초라고도 합니다.

독립기초 즉 방석기초의 모양을 공사사진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독립기초의 경우도 기둥을 제외한 옹벽이 들어설곳의 기초는 줄기초 형태로 작업을 합니다. 독립기초 + 줄기초의 조합형이 되는 것입니다.

기둥구조의 경우 사진과 같이 기둥과 기둥사이에 보를 만들어 주게 되는데 기초에서도 기둥기초와 기초간에 지중보를 만들어 줍니다.

옹벽이 들어설 곳의 줄기초입니다.

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의 독립기초 공사사진입니다.

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 대표 블로그
http://e-depot.kr

집짓는과정 더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