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는과정.철근콘크리트공사 기둥,옹벽철근배근 및 형틀거푸집조립

기초공사가 마무리 되면 일정시간 양생을 시킨 후 기초 외부의 거푸집을 해체한 후 1층 기둥 또는 옹벽의 철근배근과 거푸집 조립작업을 진행합니다.

주택의 경우 기둥이 없이 옹벽구조로만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기둥이 없는경우 옹벽만 작업하면 되겠지요

기둥이 있다는 전제하에 기둥 및 옹벽의 작업순서를 간단히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바닥 먹매김 -> 외부거푸집조성 -> 단열재부착(단열재 후시공일경우는 생략) -> 철근배근 -> 전기배관 및 설비배관 -> 내부거푸집조성

바닥 먹매김작업을 한 후에 거푸집조립과 철근배근작업을 진행합니다. 먹매김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거푸집조립이나 철근배근작업을 진행하여서는 안됩니다.

먹매김은 단순히 바닥에 먹을 놓는것이 아니라 설계도서에 맞춰서 건물의 평면작업을 하는것입니다. 정확한 치수로 먹매김을 한 후에 먹매김선에 맞춰 거푸집 조립이나 철근배근을 하여야 하는 것이죠.

기초 작업시 버림(밑창)콘크리트 타설 후 바닥먹매김을 하여 기둥이나 옹벽의 위치를 잡아 철근을 배근하듯이 1층 바닥 콘크리트 타설 후에도 재차 바닥먹매김을 하여 기둥이나 옹벽의 위치를 정확히 구획하여 먹매김 한 후 2차 작업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기초 작업시 정확히 작업을 했다면 1층 바닥 먹매김시 기둥이나 옹벽의 철근이 먹매김선을 넘어서는 일은 없을것인데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간혹 콘크리트 타설시 철근이 밀리거나 하여 먹매김선을 넘어서 이탈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철근배근후 거푸집 설치하면서 스페이서등을 이용하여 철근의 고정을 철저히 하도록 하고 만약 철근이 먹매김선을 이탈하였을 경우는 설계사,감리,감독관 등과 협의하여 어긋난 철근을 바로 잡도록 한 후 다음 공정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기초 배근을 연장하여 기둥 철근배근을 시공한 사진입니다.

설계도면대로 잘 시공되었는가?

검수를 위해 기둥에 사용된 철근규격과 수량을 기재하여 현장사진촬영을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각 기둥, 옹벽, 바닥 철근등 시공한곳 마다 증거자료를 남겨 놓는것은 좋은 습관이죠..^^ 특히 관급 공사라면 누락돼서는 안되는 중요한 공정중에 하나입니다. 민관공사의 경우 생략하는 경우가 많지만요.. 현장에서의 일도 중요하지만 사진 촬영은 반드시 빼놓지 말고 해놓는것이 좋습니다. 

 

작업하는 동안 설계감리사가 현장에 도착하여 설계도면에 맞춰 검수중입니다.

어때요? // 이상없죠…ㅎ

감리와 기둥 철근과의 한판 승부~!!

뭐 철근 한가닥이라도 빼먹었을까봐 그러시나요…ㅎ

 

감리가 오건 말건 현장 작업자들의 몸놀림이 부산합니다. 역쉬 현장은 요러코롬 생동감이 넘쳐야 현장이죠…^^

기둥 철근 배근 후 거푸집 조립을 위한 하부 레모도 설치사진입니다.

건축의 기본은 수평과 수직.
기본에 충실해야 질 좋은 건축물이 만들어 진다는것을 잊지 마세요~!!

기둥 거푸집과 옹벽 거푸집 조립이 되니 서서히 모양이 나오네요..^^

옹벽 철근배근 완료~!!

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의 옹벽 거푸집 조성 사진입니다.

무(無)에서 유(有)를 만드는 철근콘크리트 공사 중 거푸집조성공사는 안전과 바로 직결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견고하고 튼튼하게 작업을 해야 하는것은 백번, 천번을 얘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철근콘크리트 공사중에 크든 작든 사고의 유형을 보면 대부분 거푸집이 터지거나 무너져서 일어나는 사고가 많습니다.

사고의 결과는 최하 중상자에서 사망자 속출이 대다수입니다.

그 만큼 철근콘크리트공사에서 거푸집공사는 절대로 쉽게 생각해서 접근해서는 안됩니다. 경험이 부족한 작업자에게 형틀거푸집작업을 맡겨서는 안되며 경험이 많은 관리자가 작업을 관리감독하여야 합니다.

폼핀이나 타이 하나가 누락이 되어도 거푸집이 배가 부르고 심한 경우 터져 나가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바로 사고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공사비를 아끼려다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만큼 견고하고 튼튼하게 거푸집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견고한 거푸집 작업은 건물의 질도 향상된다는것을 명심하세요~!!

눈으로 볼때 반듯해 보이는 건물도 수직, 수평 실을 띄워보면 편차가 생기게 됩니다. 거푸집 작업을 견고하게 하지 못한 경우는 그 편차가 더욱 크겠지요. 콘크리트 골조가 틀어진 경우 골조를 깨부수고 다시 시공하기전에는 건물을 철거하는 날까지 삐뚤어진 상태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삐뚫어진 건물이 부지기수로 많지만 마감 재료로 치장을 하다보니 가리워 져서 눈으로 볼때 반듯해 보이는것입니다.

안전사고방지와 건물의 퀄리티를 위해서 철근콘크리트주택은 반드시 전문 시공자에게 맡기시는게 좋습니다.

철근콘크리트주택 전문시공 날마다집을짓는사람들 이디포 건설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